난 알집이 싫어요! by 제닉스

예전에 한번 이슈화 되었던 적이 있는 알집 의 Alz 포맷에 대하여 다시한번 논의가 진행되고 있기에.. 이렇게 한마디 합니다.

일단 국내 프리웨어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CBD¹방식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CBD 의 중심이 되는 컴포넌트₂는 모두 외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압축 프로그램이 있다고 칩시다. 그럼 압축하는 기능이 중심인데..
현재 우리나라에 배포되고 있는 압축하는 프로그램(알집, 지팬놀, 빵집 등등)의 압축 하고 푸는 기술을 외국걸(Xceed Zip이나 ZipTV 등) 가져다 쓴다는 뜻입니다. 또한 코드 편집 툴들도 대부분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저는 이런 외산 컴포넌트를 가져다 사용하는 것에 대하여 욕할 생각은 없습니다. CBD 는 매우 효율적인 개발 방식이며, 컴포넌트를 가져온다고 하더라도 부가적으로 개발해야 하는 것들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알집은 욕해야 겠습니다. 솔직히 알집이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EstSoft 의 기술력은 뻔히 알고 있던 터였습니다. 컴포넌트 가져다가 붙여놓고 메뉴얼 따라가면서 UI(User Interface) 구성하는 그런 수준의 기술력 밖에는 갖고 있질 못했습니다.
그런 회사가.. 갑자기 자신들만의 독자 개발 압축 포맷을 만들었다고 하길래, 그냥 단순하게.. 돈좀 벌어서 실력있는 사람들 뽑았나보다.. 했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달랐습니다.

모든 보도자료에는 "알집 자체 압축 포맷인 alz은 외국에서 개발된 압축포맷과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평을 들을 만큼 강력한 파일 압축을 지원한다." 이와같은 말들이 실리기 시작했고 알집을 몇번 써본 저로서는.. 그런 기사들이 상당히 눈에 거슬렸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일부 커뮤니티에서 Alz 포맷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 시작했고, 파일 포맷을 살펴본 저는 경악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먼저, 알집의 ALZ 포맷은 필요에 의해서 나온게 아닙니다. 지저분한 마케팅 수단일 뿐이었습니다. 어느정도 유저 확보에 성공한 알집은 이 유저들을 잡아놓을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그 방법으로 독자 포맷을 개발하고 해당 포맷에 대한 라이브러리를 지원하지 않는 방식을 택한 것입니다. ALZ 풀려면 무조건 알집 깔아라. 이런 식으로.. 뭐 거기까지도 좋습니다. 먹고 살려면 어쩔 수 없었겠죠.

하지만 문제는 ALZ 포맷의 정체성(?)에 있습니다.
ALZ 포맷은 포맷 자체로서.. 오픈소스, GNU 에 대한 강력한 도전입니다.
오픈소스 가져다가 헤더만 바꾸고, 변수 형식 바꿔서 4기가 이상 지원하게 하고 마치 자신들이 만든 것인양 "독자 포맷" 운운하면서 배포하는것은 정말 참을 수 없는 비 양심의 극을 보여주는 행위 였습니다. 다른 압축 해제는 xceedsoft 의 Xceed Zip 컴포넌트가 처리해 주고. ALZ 포맷은 오픈소스(BZip2, DEFLATE) 도용해서 만들었다.. 도대체 뭘 개발 했다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무래도 있는걸 억지로 고쳐 만든 포맷이다보니, 안정성에 문제가 오기 시작합니다. 일부 어떤 분들은 ALZ 포맷은 CRC₃에러가 별로 없어서 좋다고 하시는데 이는 ALZ 포맷이 뛰어난게 아니고, 알집의 CRC 검출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타 업체에서 ALZ 포맷을 분석해 내고 각종 말들이 나오기 시작하자, 포맷을 일부 수정하기 까지 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같은 알집끼리 버젼별로 호환이 안되고 압축, 해제 과정에서 사라져 버리는 파일까지 생기게 됩니다.

알집. 싫어하는게 아니고 증오합니다. 프로그램이 마음에 들어서 쓰시는건.. 뭐라고 할 수 없겠습니다만, 각종 커뮤니티 자료실등 공동으로 쓰는 공간에 ALZ 포맷으로 압축해서 파일 업로드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런거.. 자제해 주셨으면 합니다.
1. CBD : Component Based Development 의 약자로서.. 컴포넌트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래밍 방식. 레고를 생각하면 쉽겠습니다. 이미 사람모양을 한 블럭, 벽돌 모양의 블럭들이 만들어져 있고.. 사람은 그 블럭들을 어떻게 조합해서 모양을 만들 것인가만 고민하면 되듯이, 이미 해당 기능을 하는 모듈(부품)들이 있고 그걸 어떤식으로 조합하고 보여줄 것인가만 개발자가 결정하면 되는 방식.

2. 컴포넌트 : 부분적인 기능들이 구현되어 있어 프로그램에서 가져다 쓸 수 있는 부품같은 프로그램.

3. CRC : Cyclic Redundancy Check 의 약자로서.. 원래 시리얼 전송에서 데이타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한 에러 검출 방법의 일종이지만, 압축과 해제 과정의 에러검출 방법으로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CRC-16 과 CRC-32 가 있다.

공유하기 버튼

 
싸이월드 공감트위터페이스북

트랙백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TrackbackURL : http://www.xenix.kr/tb/756616 [도움말]
  • ALZ로 업로드 하는 사람들 2004/10/12 19:15 #

    난 알집이 싫어요! (제닉스님 블로그에서 트랙백) 제발 저 글을 읽고 반성 좀 합시다. 개인적인 용도로 ALZ를 쓰든 ACE를 쓰든 GZ를 쓰든 상관 안합니다. 그.런.데! 제발 공개 자료실 같은 곳에 업로드를 할 때는 제발 ALZ를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자기가 알집 쓴다고 다른 사람들이 전부 알집을 사용한다고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저처럼 WinRAR 같은 프로그램 돌리는 인간들은 정말 피 끓습니다. (...)... more

  • 나도 알집이 싫어요..!! 2004/10/12 19:23 #

    인터넷에서 자료를 받다가 보면 alz라는 확장자로 올라온 파일을 많이본다. 그걸 볼때면 마음속 깊은곳에서 부터 짜증이 일어난다...+_+; 갠적으로 아주 싫어하는 압축툴이 알집이기 때문이다. 속... more

  • 나도 집들이 싫어요 .. 2004/10/12 22:39 #

    난 알집이 싫어요! 제 닉 스.~ 이글루에서 가져온글 예전에 한번 이슈화 되었던 적이 있는 알집 의 Alz 포맷에 대하여 다시한번 논의가 진행되고 있기에.. 이렇게 한마디 합니다. 일단 국내 프리웨어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CBD¹방식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CBD 의 중심이 되는 컴포넌트₂는 모두 외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압축 프로그램이 있다고 칩시다. 그럼 압축하는 기능이 중심인데.. 현재 우리나라에 배포되고 있는 압축하는 프로그램(알집, 지팬놀, 빵집 등등) 푸는 기술을 ...... more

  • 그 동안 아무런 생각없이 알집을 써왔었는데.. 2004/10/12 23:10 #

    난 알집이 싫어요!</A... more

  • Alzip. 내가 제일 싫어하는 압축 프로그램. 2004/10/13 00:06 #

    난 알집이 싫어요! 제닉스님 블로그에서 트랙백. ^^ 학교를 다닐 때만 해도 내 컴에 깔려있는 압축 프로그램은 WinZip이 전부였다. 가끔 RAR 포맷이 돌아다녀서 WinRAR을 깔아두긴 했지만, RAR 포맷만 연결되게 해놓고 보통은 윈집만 쓰곤 했다. 같은 application program 여러 개 깔아놓는게 싫으니까... 사실 winzip 하나만으로도 대부분의 파일의 압축을 풀 수 있으며, 간단하게 winrar 깔고 option을 건드려놓으면 귀찮지도 않다. 그런데 회사에 오니...과자를 이용한 프로...... more

  • 아웅. 싫은 건 싫은 것. 2004/10/13 00:17 #

    난 알집이 싫어요! 더 싫어짐. 안 그래도 뻑나고, 늦게 열리고, 지 멋대로 새이름붙여서 폴더만드는 것도 짜증나는데. 히잉.... more

  • 알집? 2004/10/13 17:42 #

    난 알집이 싫어요! 이렇데. 몰랐는데 어쩐지. 가끔 구린감이 있었는데.. 빵집이나 써볼까. 그런데 난 ftp, 압축 동시에 깔려고 이거 쓰는거 같아. 두번깔면 귀찮으니까~ - _- ... more

  • 제목을 입력해 주세요 2004/10/13 23:03 #

    7-zip 한글언어파일입니다. http://www.7-zip.org 압축율[HTML] Archiver Compressed size Ratio 7-Zip (7z format) 5445402 100% WinRAR 3.10 6004155 110% WinAce 2.3 6242424 115% CABARC 1.0 6455327 119% 7-Zip (zip format) 9461621 174% PKZIP 2.50 9842800 181%[/HTML] 7-Zip 한글언어 ...... more

  • 알집을 사용하지 않게 되다 2005/03/26 14:16 #

    얼마전 하드에 베드섹터가 생겨 부득이하게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텅빈 새 하드에 윈도우 98을 깐 이후에 이것저것 필요한 유틸리티를 깔... more

  • 알집을 사용하지 않게 된 사연 2005/03/26 14:37 #

    얼마전 하드에 베드섹터가 생겨 부득이하게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텅빈 새 하드에 윈도우 98을 깐 이후에 이... more

  • 저는 알집과 나모웹이 싫습니다 2005/10/30 02:24 #

    국내 소프트웨어 중에는 좋은 것도 있지만 도대체 왜 이런걸까 싶은 것도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게 바로 알집과 나모웹입니다. 알집은 압축 소프트웨어이고, 나모웹은 웹사이트 제작 툴입니다. 알집에 대해서 싫어하는 이유는 바로 고유 압축 방식인 ALZ 때문입니다. 버전 업 마다 형식이 달라져서 缺?버전의 알집과 호환이 안된다는 문제가 가장 큽니다. 빵집을 쓰고 있지만 가끔 최신 알집으로 압축된 파일은 빵집으로도 못푸는 경우가 발생합니...... more

  • 가장 먼저 설치하는 10개의 프로그램 2006/05/23 11:53 #

    얘기가 나온김에 2년만에 가장 먼저 설치하는 10개의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며칠전 윈도우를 새로 설치했기때문에 비교적 정확한 리스트를 얻을 수 있었고 현재 두가지 플랫폼을 사용중이라 플랫폼별로 각각 꼽아보았다. 한가지 재미있는것은 2년동안 컴퓨터성능이 퇴보한것도 아닐진데 오히려 더 가볍고 더 빠른 프로그램을 찾는다는 점이다. 어쩌면 2년이 아니라 20년이 흐른다해도 여전히 가볍고 빠른 프로그램을 찾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7-Zip FlashFXP AcroEdit Safarp iPuTTY Firefox Daemon ...... more

  • 알집 대신 빵집을 2007/09/14 10:45 #

    압축 유틸리티로 무엇을 사용하세요?윈집? 윈라르? 스터핏?많은 분들이 위의 외산 프로그램이 아니면 알집을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이제부턴 알집 대신 빵집을 사용하세요.아래의 두 포스트를 읽으시면 왜 알집 대신 빵집을 사용하라는지 궁금증이 해소되실 겁니다.황당한 알집난 알집이 싫어요!... more

  • 알집에 대한 새로운 사실. 2007/11/01 12:30 #

    ※ 중요한 파일을 압축하거나 풀지 않는 분께서는 이 글이 별로 필요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http://qaos.com/article.php?sid=1507 http://xenix.egloos.com/756616 (위 두 글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 나 참... 지금까지 저는 alz 포맷을 이스트소프트가 힘써 개발했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 more

  • 알약 백신과 이스트소프트가 실망스러운 이유 2007/11/12 14:33 #

    주로 알집으로 사용자들에 알려진 이스트소프트가 외국으로부터 엔진을 수입해 알약이라는 이름의 백신을 내놓았는데 문제점이 많이 지적되고 있다. 당초 이스트소프트는 베타 테스터 모집시부터 전국민 보안 업그레이드라는 거창한 슬로건을 걸어 은근히 국민 안전을 위한 실시간 무료백신을 부각했는데 뚜껑을 열어본 결과 실상은 여러가지로 상당 부분 실망스런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첫째, 동구권 루마니아 엔진을 수입해 무늬만 한글UI를 입힌 외산 짝퉁 백...... more

  • 내가 알집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2008/07/10 21:30 #

    나는 여러가지 이유로 이스트소프트의 알툴스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먼저 무료인 듯 포장하면서 우리에게 광고를 끊임없이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걸 freeware라 부르지 않고, shareware 혹은 adware 라고 부르는 데 이 점부터 이스트소프트의 기업정신을 의심하게 했다. 이 회사는 제일먼저 알집으로 대히트를 쳤는데, 알집이라는 프로그램이 귀여운 인터페이스와 독수리, 비둘기 같은 새이름으로 폴더 만들기 기능으로 눈길을 끌었는데, 알...... more

  • meta의 생각 2008/07/13 02:06 #

    친구한테 알집 쓰지 말라고 권하고 있다. 막강한 브랜드 파워와 대조되는, '막장'에 가까운 문제들 때문에 증오할 수밖에 없는 프로그램.... more

  • 아직도 알툴즈 쓰세요? 2009/06/06 11:41 #

    저도 한 때는 알씨라든가 알집이라든가 즐겨 사용했습니다. 한 때였죠. 차츰차츰 공부하면서 이것 저것 알게 되니 얘네들이 엄청 물건인 겁니다. 그리고 생각한 것이... 이스트 소프트에서 마케팅을 정말 잘 했구나 하는 것이었습니다.선배가 학교에서 컴퓨터 AS를 근로장학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한 고객이 컴퓨터를 포맷하고 OS를 새로 설치해달라는 것이었죠. 그래서 선배는 원래 설치되어 있던 윈도우즈 XP를 설치해주었더랍니다. 그런데 나중에 왜 알집을 ...... more

핑백

  • xenix님의 글 - [2007년 11월 1일, 목요일] 2007-11-01 15:39:15 #

    ... 0 metoo 잊을만 하면 번씩 이슈와 되는 이 글. 또 조회수가 폭주하길래 알고보니 이스트소프트가 알약 이라는 무료 백신을 내놓는다고 한다. 오후 3시 38분 ... more

  • metavital님의 글 - [2007년 11월 2일, 금요일] 2007-11-02 01:53:46 #

    ... 안랩이 기를 써서 네이버의 PC그린 백신 무료 배포를 막았는데, 그래봤자 또다른 무료백신이 등장하잖니. (그래봤자 나는 알집에서부터 이미 이스트소프트가 너무나 싫어서 알약을 절대 쓰지 않겠지만……) 오전 1시 53분 antivi ... more

  • Noname : 구설수에 오른 알집.. 2008-02-06 09:18:13 #

    ... 알집..파코즈에 자주 들르다보니 그쪽분들이 알집이라면 경기를 일으키시더라..왜? 어째서??!?!?결국 궁금함을 못 참고 구글링을 했다.결과는 이것 과 요것으음..ㄱ-확실히 알집이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이 쓴다면 편한 프로그램이긴 하다.네임벨류도 대단하고...ACDsee 쓰다가 알씨 쓰고나서 만족한것도 생각나고..곰플이나 윈미플로 ... more

  • 추유호's encyclopedia : 알집 포맷 alz의 정체성 2009-11-03 14:02:11 #

    ... 출처 난 알집이 싫어요! by 제닉스 ALZ 포맷은 포맷 자체로서.. 오픈소스, GNU 에 대한 강력한 도전입니다. 오픈소스 가져다가 헤더만 바꾸고, 변수 형식 바꿔서 4기가 이상 ... more

덧글

  • teslaMINT 2004/10/12 19:04 # 답글

    RAR처럼 특허받을만한 알고리즘을 만든다면 모를까.
    여러번 들은 말이지만 우리나라는 기초과학이 매우 부족합니다(압축에도 기초가 있지요).
  • 에셈 2004/10/12 19:13 # 답글

    언제부턴가 알집을 멀리하고. 7-zip을 사용하고 있죠..
    소스포지에서 다운받아 쓰는데..
    지원안되는 포맷없고.( alz제외) 가볍고...
    7-zip만한 압축툴이 없더라구요..
  • Arashiel 2004/10/12 19:45 # 삭제 답글

    전 빵집이 좋아요...;;;
  • 相顯 2004/10/12 19:51 # 답글

    저는 지금까지 별 문제 없고 편리하다고 생각해서 계속 써 왔는데 이런 문제가 있었군요.
  • 레이딘 2004/10/12 19:56 # 답글

    제 경우도 알집을 안씁니다. winrar을 주로 쓰는데, 아무래도 alz 포맷이 눈에 걸리더군요. 그래서 요새 쓰는건 deca입니다. alz 포함한 꽤 많은 포맷을 풀 수 있더군요.
  • 하늘처럼™ 2004/10/12 19:56 # 답글

    알집을 쓰고 있긴 하지만.. 파일 포맷은 zip을 늘 사용하는데..
    alz 지원 안되는 분들도 있다는 생각에..
    빵집을 몇번 써 봤는데.. 좋은듯.. 그리로 넘어갈까봐요... ^^
  • 랩퍼 2004/10/12 20:29 # 답글

    저도 빵집 사용 중입니다.
    알소프트는 누군가 깔아놓은 알FTP 뿐이 없군요. +_+
    ALZ 소문 많이 들었지만, 이 정도일줄이야;;
  • 정선생 2004/10/12 21:24 # 답글

    전 빵집을 쓰다가..알집을 다시 결국 깔았습니다.
    새폴더 기능때문이지요 ;;;
    이놈때문에 버리기가 쉽지 않더군요

    압축률을 보면 ACE가 정말 좋긴한데..사용이 불편해서
    나중에 윈RAR이나 깔아써야겠습니다
  • seefall 2004/10/12 22:06 # 답글

    아... 그렇습니까.... 몰랐던 사실이네요....
    열심히 노력하는 회사인줄 알았는데...ㅎㅎ
  • 토끼군 2004/10/12 22:53 # 삭제 답글

    알집이 bzip2 알고리즘을 그대로 갖다 쓴다는 거야 잘 알려진 사실이죠.. ;)
  • astraea 2004/10/12 23:10 # 답글

    rar 밖에 안 쓴다죠ㅡ;;
    과자를 써야하지만..그래도;;;

    주위에서 alzip 쓰면 열심히 말리는...
    그래도 쓰던 사람은 계속 쓰더군요..OTL..
  • 地上光輝 2004/10/13 00:01 # 답글

    저도 알집은 죽어라 지워줍니다.
  • 제니 2004/10/13 00:05 # 삭제 답글

    컥.. 빵집으로 바꿔야겠군요...ㅇ_ㅇ;;;
  • 은진 2004/10/13 00:17 # 답글

    트랙백해갑니다. :)
  • Nera 2004/10/13 00:30 # 삭제 답글

    알집... 알집으로 압축해서 올리는 사람들 덕에 일단한개 깔았죠.
    뭐 쓰는거야 rar 밖에 안쓰지만...
  • 하늘 2004/10/13 00:30 # 답글

    이제는 alz가 별로 안보이더군요. 다행히..
  • 까막 2004/10/13 02:10 # 삭제 답글

    이런 젠장. -_-;
    역시 압축은 tar.gz이 젤 좋아~ 잇힝~
  • erehwon 2004/10/13 03:20 # 삭제 답글

    sourceforge에서 개발하고 있는 7-zip에 한표. 물론 XP를 쓰는 유저로써 기본 zip파일에 대해서야 XP에서 제공하는 zip 모듈을 사용하지만 영 미덥지가 못해요.
  • 제닉스 2004/10/13 03:26 # 답글

    [teslaMINT] 네.. 그렇죠.. 못만들면 차라리 만들지 말아야 하는데.. 저런건 참.-_-;
    [에셈] 안써본 압축툴 이네요.. 시간 날때 써봐야 겠습니다.
    추천 감사합니다.:)
    [Arashiel] 빵집도 훌륭합니다.:)
    [相顯] 사실 개인이 PC에 깔고 쓰실때는 어떤 툴이든 그냥 편한거 쓰시면 되는데요.. 공개적으로 파일을 업로드 할때 독자 포맷을 사용하는건.. 좀 그렇죠..:)

    [레이딘] 아.. Deca.. 전에 살짝 본 일이 있는데.. 지팬놀과 분위기가 많이 비슷한거 같더군요..
    [하늘처럼™] 네.. ALZ 포맷만 안쓰시면 됩니다.ㅎㅎ
    [랩퍼] 실상은 이보다 더 심할 수도 있습니다.-_-;;
    [정선생] 빵집에도 새폴더 기능이 있지 않던가요 ?
  • 제닉스 2004/10/13 03:26 # 답글

    [seefall] 열심히 노력은 하는데.. 좀 개념이 없는거 같습니다.ㅋ
    [Crusader] ALZ 반대 운동을 널리 알려 주세요..:)
    [토끼군] 네.. 꽤 오래된 얘기인데.. 다시 이슈가 되고 있군요..
    [astraea] WinRAR 쓰시는분이 상당하군요.. 더 말리세요 ㅋ

    [地上光輝] 잘하고 계십니다.ㅎㅎ
    [제니] 제가 꼭 빵집 PPL 하는거 같군요 ㅎㅎ
    [은진] 네! 얼마든지요..:)
    [Nera] 네.. ALZ 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야 겠군요..+_+;;
    [하늘] 줄고있는 추세긴 한데.. 아직도 보면 상당히 많이 올라오는거 같습니다.
    [까막] 헙. tar.gz ㅎㅎㅎㅎ
  • 제닉스 2004/10/13 03:27 # 답글

    [erehwon] 7-Zip 이 정말 좋은가보군요! 지금 당장 깔아보겠습니다.ㅎ
  • mylook 2004/10/13 05:11 # 삭제 답글

    uninstall 하는 순간. 지워지지 않는 레지스트리 때문에 경악했었죠.. T_T
  • 쿠마 2004/10/13 07:34 # 삭제 답글

    예전에 알집논쟁 벌어질 때 국산 소프트웨어회사를 도와주지 못할망정 왜 비난하느냐 이런 소리도 많이 나왔었죠. 하지만 비난받아 마땅한 회사입니다. -_- 망할 alz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알집 깔아서 썼었는데 요즘은 윈라 하나로 버티고 alz는 아예 다운 안 받고 있죠 ㅎ
  • psyche 2004/10/13 08:43 # 삭제 답글

    오.. 그런 사연이.. 전 알집 즐겨 쓰는데.. 흠.. 이제 자제해야겠군요 ^^
  • 구루 2004/10/13 09:21 # 삭제 답글

    ALZ 포맷때문에 빵집개발자 양병규님도 황당한일이 있었죠.
    하여튼 알집은 비추천입니다. 기본으로 쓰기엔 빵집추천
    7-Zip 은 커맨드라인 옵션때문에 자주 쓰게됩니다.
    불여우용 Extension 개발시에 7-Zip 은 필수입니다. ^^
  • 제인 2004/10/13 09:22 # 답글

    저는 winRaR 쓰는데 그건 다른 거겠죠? ㅡㅡa
  • cyppi 2004/10/13 09:27 # 삭제 답글

    이런 알집이 이럴줄이야.. 알집 깔때 시스템에있는 path변수가
    꼬여서 한번 고생한 뒤로는 안쓰고 있는데,안쓰길 잘한거 같네요.
    이스트 소프트 전체가 뭔가 겉만 번지르를 한듯...
  • ThomYorke 2004/10/13 10:30 # 답글

    7-zip 괜찮네요. 저도 앞으로 이걸 써야겠습니다.
    그런데 아직 rar 파일로는 압축을 못하는듯..
  • sargescr 2004/10/13 12:03 # 답글

    알집은 되도록 설치하지 마시고, 부득이하게 ALZ 파일을 풀 일이 생기면 발집이나 똥집을 쓰세요. :o
  • 호크윈드 2004/10/13 13:13 # 답글

    에 역시 프로그래머 관점에서 보면 그런 게 보이는군요....

    제닉스님! 여기서 질문! 그럼 알집 말고 다른 알툴즈는 어떤가요? 알씨? 알FTP? 알맵? 알GIF? 그리고 이번의 알쇼까지는 이런 시각에서 분석해 보신 적 있나요? 알툴즈에 대해서는 사실 이미지적으로 좋게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IMAN을 만들어서 하이텔(이젠 파란)에게 공급한 것도 이스트 소프트이고 지금보다는 IMAN 중간 때쯤의 기능들을 보면 기술도 있다고 생각했었거든요
  • zaya 2004/10/13 15:38 # 삭제 답글

    이스트소프트에서 만든 모든 프로그램이(알툴즈) 실행 시킬때마다 특정 서버에 어떤 패킷을 보내더라구..(분석은 안 해봤어)
    상단 광고창 업데이트를 때문에 그럴수도 있지만 왠지 찜찜 해서 안써..
  • 제닉스 2004/10/13 16:46 # 답글

    [mylook] 레지.. 우으..;;
    [쿠마] 맞습니다. 도덕성에 문제 있는 회사는 씹어 줘야 합니다.-_-;
    [psyche] 으흐.. 개인 PC에서 쓰시는것은 괜찮으나 ALZ 포맷만은 ㅋ
    [구루] 네.. 7-Zip 죽이는군요! ㅋ
    [제인] 물론 다른겁니다.ㅎㅎ

    [cyppi] 맞습니다. 겉만 번지르르.-_-;;
    [ThomYork] 네 저도 7-zip 이거 좋아 보이네요 ㅎㅎ
    [sargescr] 똥집은 배포가 중단되었죠? 알집의 항의로..ㅎㅎ

    [호크윈드] 알집, 알씨 까지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만든 것으로 알고,
    알FTP 는 그리 난이도 있는 프로그램이 아니며..
    그외 프로그램은 외주로 제작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IMAN 도 이랜서 라는 프로그램 의뢰 사이트가 있는데..
    거기서 "메신저 개발해 주실분 모집합니다." 이런식으로
    시작한 프로그램이죠.
    [zaya] 응 광고 패킷이더라 ㅋㅋ
  • mara 2004/10/13 17:39 # 삭제 답글

    이런 배경이 있었군요. 저는 알집이랑 winRAR를 쓰는데 알집쓰는이유는 정선생님과 마찬가지로 새폴더만드는 기능에 익숙해 있어서입니다. 하지만 압축파일인식은 모두 winRAR에서 인식하여 풀게끔해서 쓰고있고요.
  • 그레이트! 2004/10/13 18:57 # 삭제 답글

    빵집을 애용합니다.. deca랑 7-zip은 들어본 적이 없는데 어떤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전 빵집이 좋아염!
  • kindlion 2004/10/13 21:41 # 답글

    헐...그런 사실이 있었군요...
    예전엔 어쩔수 없이 알집을 썼지만, 지금은 빵집만 깔아놓고 쓰네요~~
  • 제닉스 2004/10/13 22:56 # 답글

    [mara] 새폴더 기능.. 이것만 따로 하나 만들든지 해야겠군요 ㅎ
    [그레이트!] 네.. 빵집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kindlion] 빵집 쓰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으시네요..:)
  • LikeJAzz 2004/10/13 23:44 # 삭제 답글

    WinRAR 를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사용해오고 있는데 아직 이만한 압축유틸리티를 본적이 없는것같네요. 무엇보다 군더더기없이 깔끔한것이 무척 마음에 듭니다.
  • 류시 2004/10/13 23:55 # 답글

    저는 그래서 alz 파일이 있으면 zip이나 rar로 된 것을 다시 찾습니다. 그래서 못 찾으면 그 자료는 없는 걸로 칩니다.
  • 제닉스 2004/10/14 00:47 # 답글

    [LikeJAzz] WinRAR 압축계의 지존이라 할만 하죠 ㅎㅎ
    [류시] 저와 같으시군요!
  • 봉쥬레 2004/10/14 01:13 # 답글

    우와 대단하십니다.. 링크 가져 갑니다...
  • 마음으로찍는사진 2004/10/15 17:41 # 답글

    파일 포맷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지만, 그래도 거시기 허여... 빵집을 썼었는데... 그랬었군요... 잘 읽었습니다.
  • 제닉스 2004/10/16 00:12 # 답글

    [봉쥬레] 넵 +_+;;
    [마음으로찍는사진] 네..+_+;;
  • 안미연 2004/10/16 01:47 # 답글

    폴더를 새이름으로 만드는거 정말 맘에 안들었는데 저런 구린점이 있었군요.
  • Morpheus 2004/10/17 23:40 # 삭제 답글

    http://www.kipple.pe.kr/win/tzip/
    x집 만든사람이 버전업을 해서 이름을 '트집'으로 바꾸었군요
  • 안드로이드 2004/10/28 20:43 # 답글

    으휴....
  • 가르강튀아 2005/06/21 14:22 # 삭제 답글

    알툴이 설치된 곳에 잘 찾아보면 광고배너 이미지들 몇개 있는데 그거 지우면 ... 알툴 실행 안됩니다...ㅡ.ㅡ 호기심에 한번 지워봤는데 아마 실행할때 특정서버에서 광고배너들 업데이트 하는듯
  • 2005/09/22 22:32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딜란 2006/06/02 22:23 # 삭제 답글

    많은 라이트유저들은 '저 사람들 괜히 좋은 프로그램 욕한다' '이게 뭐 어때서?' 라는 식의 반응을 보입니다. 그때마다 어려운 용어를 쓰면서 설명하면 국산쓰는게 뭐가 어때서라는 엉뚱한 반응을 보입니다. 냉큼 빵집이나 집플러스를 권해주지만..;;
  • ..™ 2007/01/06 09:27 # 삭제 답글

    오홍... 그런 비하인드스토리가 있네요...-_- 빵집 알아봐야겠습니다...
  • 석호필 2007/05/22 09:28 # 삭제 답글

    알집 사용하지 맙시다. 아니 ALZ포맷을 만들지도 유통시키지도 맙시다
    그리고 혹시 ALZ파일을 다운받아서 압축풀려고 알집깔려고 하시는분들은
    완전 공개소프트웨어인 빵집이나 Tzip를 사용하면 ALZ포맷 다 풀립니다.
    굳이 찝찝하게 무늬만 공개인 알집을 사용할 필요 없습니다.
    알집은 무료가 아닙니다. 오로지 집에서만 무료이죠.
    만약 개인 노트북에 알집을 깐 상태에서 노트북을 공개장소(회사)에서 사용하면 법적으로 불법입니다.

  • .. 2007/07/12 12:10 # 삭제 답글

    전 rar유저입니만 주위에 아는 초보자분들 컴에 압축프로그램 깔아줄때 윈라 깔아주고 싶지만
    결국 알집을 깔아주게 되더군요~ 빵집이나 집플러스 같은 프로그램도 있지만....
    알집은 배너광고가 없었으면 좋겠고 alz포맷형식이 말들이 많은데 독자적인 기술로
    새로운 압축방식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알집사장님 말씀하신 동영상을 보았는데 외국으로 사용유저를 넓히겠다는데
    그래도 한국대표 압축프로그램인데 쪽당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좀 더 가볍게 했으면 좋겠네요...
  • daphne 2007/11/03 11:43 # 삭제 답글

    이런일이 있구나. 있는거 사용만하니까- 컴맹이라 ㅋㅋ
    이 기회에 다른걸로 바꿔볼까? 빵집?ㅎ 이름도 맘에든다.
    알씨도 같이 사용하는데 괜찮은 포토뷰어 있음 소개시켜줘 >㉦<)*
  • ㄱㄱ 2009/10/16 22:13 # 삭제

    imagine 이메진 좋더군요. 외국에서도 인정받는 국산 프리 소프트.
  • 손님 2007/11/17 10:31 # 삭제 답글

    알집이 새로운 폴더 만들 때 관여한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란 이후로 알집을 증오하고 있습니다. 특히 알집을 깔기 않으면 alz 화일의 압축을 풀지 못한다는 점 때문에 더 싫어하죠. 가끔 필요한 화일이 alz로 올라와 있으면 그냥 안 받기도 합니다. 알집 설치했다가 지우고 리부팅해서 남은 화일 지우는 게 너무 귀찮거든요. 거기다 인터페이스는 얼마나 형편없는지 ㅎㅎ 최악의 프로그램입니다.
  • 티뷰™ 2007/12/22 17:00 # 답글

    초기에 .alz 압축 방식이 많이 퍼진에 알집 압축하기 초기값이 .alz 파일이었다는 말도..

    알집을 쓰더라도 .alz 포멧만 안만들면 되는건데요 뭐.. 다들 까칠하시긴..
  • 복군 2007/12/25 14:00 # 삭제 답글

    음... 글 쓰신지 한참 지났군요.
    지금은 압축 초기값이 zip으로 설정돼있네요.
    저는 사실 alz이라는 압축 확장자를 arj로 착각하고 사용하고 있었습니다.ㅋ
    dos시절에는 arj만 쓰다가 윈도우로 넘어올때부터 rar와zip을 썼었는데 arj와 alz를 햇갈리다니...ㅋ
    알집에서는 분할압축이 alz만 되더군요.
    그래서 요즘도 alz를 이용했었는데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꿔야하나...
    근데 7zip이나 빵집같은 프로그램도 자체 압축확장자 쓰지 않나요?
    7zip으로 7zip 고유 방식으로 압축한 파일을 윈집이나 윈라르로 해제가 가능한가요?
  • 경민 2008/04/06 18:54 # 답글

    빵집은 자체 확장자를 쓰지 않고(참고로 bz는 빵집이 아닙니다), 7-zip은 7z라는 자체 확장자를 씁니다.
    하지만 7-zip이 알집과 다른것은 7z 라는 포맷 자체가 100% 공개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alz처럼 기존 포맷 조금 수정한게 아니라 독자적인 포맷을 만든것이지요.
    물론 압축률 또한 타 포맷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우수한 면도 있고요)
    소스 코드까지 100% 공개된 포맷이기에 WinRAR에서도 7z을 지원하고 있고, 빵집도 지원합니다. 아마 알집도 지원하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알집은 쓰질 않아서...)

    저도 미묘한 라이센스 문제 등으로 알툴즈는 최대한 기피하고 있지만 알송 하나만큼은 어쩔 수 없이 쓰고 있습니다.
    알송의 가사 서버가 알송 전용이라 가사를 보려면 알송을 써야 하거든요...[ㅠ.ㅠ]

    참고로 다른 독자 포맷을 사용하는 압축 프로그램에 비해 알집의 alz가 욕을 먹는건 다른 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을 전혀 보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rar 같은 경우도 rar 압축을 허가위한 소스 코드는 제공하지 않더라도 압축을 해제하기 위한 소스 코드나 라이브러리 정도는 제공해줍니다.
    그래서 rar이 아닌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rar을 처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alz는 그런것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빵집이나 트집같은 경우도 alz 파일 자체를 일일이 뜯어보면서 구현한 것이지요.
    최소한 alz 해제를 위한 소스코드만이라도 제공했으면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alz 처리가 가능했을테니 호환성 문제가 지금보다는 덜 했겠지요.
  • 음.... 2008/04/28 22:42 # 삭제 답글

    컴 포맷하고 냅다 알집 깔려고 구글링하다가 이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받아놓은 알집 열심히 지워버리고 빵집 찾으러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대로 알고 쓰는게 중요하겠지만
    잘 모르면 그냥 쓰게 되는거니까요.... 감사감사.....
  • 가나다 2008/07/07 20:47 # 삭제 답글

    어차피 돈내고 쓸 일 없다면 일부러 피할 것 까진 없어 보이네요.
  • 음...바보시네요 2008/08/26 17:41 # 삭제 답글

    그리고 또 하나,
    칠집,빵집,트집 이런거 믿지 마세요.
    그거 설치할라고 하면 소프트웨어가 아니라서,그냥 말로만 존재해서 몼 다운로드한다구요.
    그리고 알집 쓰지 않으면 언젠간 후회하게 됩니다.
    그리고 음....님,빵집 찼으러 가면 결국은 압축지옥에 갑니다.
    빵집 찼는거 포기하고 알집 다시 다운로드받으세요.
    http://blog.naver.com/altools
    http://blog.naver.com/altools
    이곴 꼭 가세요.
    또 alz확장자가 기본으로 되어있다면 용량이 4GB 이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용량이 4GB 이상이면 저절로 기본 확장자가 alz로 되거든요.
    그리고 Kai(알툴즈 블로그에서 이걸 봣읍니다.)님,님이 그런걸 모르고 올리신거 때문에 알집 않좋다고 믿는사람 많아졋습니다.




























    그런데,사실 알집은 진짜 좋습니다.
    후기를 남기고 진짜 오래 써본 사람의 말을 들으십시오.














    "음......바보구나,알집 몰르는 사람은,알집은 정말좋다.모두에게 알집을 추천한다."













    그리고 음....님,알집 설치할라면 괜한 포맷 안해도 됩니다.
    또,알툴즈는 집 외의 장소에서만 유료입니다.
    심지어 어디서나 무료인 겄들도 잇읍니다.









    나중에 이글루 회원가입해서 더 예기를 할겁니다.
  • FDET 2008/09/01 10:06 # 삭제

    알집을 쓰던 다른걸 쓰던 그건 사람마음이니 상관 없는데 당신은 한글 공부부터 하시지요-_-
  • 정신차리세요. 2009/10/16 22:21 # 삭제

    여기도 이상한 분이 또 있군요. 다른 블로그의 알집,알툴즈 관련 글에도 있더니.
    '그냥 나는 좋던데 니들 왜그러냐' 는 논리와 도배글, 다른 분의 논리적 글에는 결국 막장 억지.
    혹시 이스트의? 알바 냄새가.
  • 알툴즈 2008/08/27 14:16 # 삭제 답글

    아.........
    그렀군요.
    몰랏는데요.
  • 알아보시고덧글을.. 2008/10/07 10:49 # 삭제 답글

    www.7-zip.org (7-zip 압축률 최강, 사양은...)
    www.bkyang.com (빵집, 프리 라이센스)
    www.kipple.pe.kr (트집 개발자 홈페이지)

    엄청나게 긴 2개의 덧글은 정말...(몇줄로 줄이면 안될까요?)

    실제로 존재하는 프로그램을 없는것 취급하시다니... ㄷㄷㄷ

    alz 의 호환성은 정말 저도 욕나옵니다. (rar처럼 풀수있게 배포좀 해주던가...)
  • 삼각형 2008/10/17 22:14 # 삭제 답글

    저위의 댓글 뭐지? 낚시?

    여튼 정말 전 뭐 빵집을 사용하기 때문에 ALZ증후근은 없습니다.

    하지만 알집쓰는 사람들도 이해는 해줘야 합니다.
    그분(일반 사용자)은 압축프로그램=알집 입니다.

    또한 알집에선 분할압축은 ALZ밖에 없습니다. 또한 거기어 4기가 이상압축하려면 무조건 alz를 사용해야 합니다.

    즉 분할압축으로 인터넷에 올리거나 (이사람들은 SXF 따윈 모릅니다) 4기가 이상 압축한것을 웹에 올리는 경우 어쩔 수 없다는 겁니다.

    거기에 그 문제를 알집의 문제가 아니라 원래(모두)그런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그사람들에게 욕하기보단 압축프로그램=알집 공식이 옳지 않음을 알려주고 다른 압축 프로그램의 존제와(이런 분에겐 alz풀기가 가능한 빵집이 좋을듯 합니다. 사용법도 비슷하고)그런 문제는 알집만의 문제라는걸 알려드리면 될거라 생각합니다.
  • 은 성율 2008/11/07 00:45 # 삭제 답글

    정말.. 저 위에 덧글 길게 쓴 두인간은..
    그 두분들 때문에 다시 알집으로 돌아갈 사람 생기겠네...
    실제로 존재하는 프로그램을 가짜플그램으로 취급하다니..
    7zip쓰고 있는 나는 유령인가
  • 김정현 2008/12/08 16:01 # 삭제 답글

    자기가 무슨 압축 쓰던 무슨 개인 자유겠지만..
    제발 어디 올릴때는 zip 으로 올려 줬으면 하는 ㅜㅜ
  • 멍청이들... 2008/12/17 18:10 # 삭제 답글

    참.. 님들 답답하시네요

    300PB 파일도 1비트로 줄여주는

    '석진집'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알집이고.... 7집이고.. 빵집이고 쓰지 마시고

    석진집이라는 프로그램 다운 받으세요. 무료입니다.

    윈도우1.0부터 아직 출시 안된 윈도우7까지 쓸수 있습니다. (즉 MS사에서 제작하면서 쓰고있다는)

    http://cafe.naver.com/seokjin2

    참.. 멍청하십니다.
  • 알집 회사서 써봐라 2009/07/13 21:28 # 삭제 답글

    알집 일반용 프로그램

    회사에 깔았다가 감사 와서 걸리면 지우고 벌금 문다.

    당연히 공개용 빵집,7zip이런거 쓸수 밖에 없지.

    덜떨어진 성능 가진 기업용 돈주고 사느니 빵집 받고 말지.

    예로 용량이 큰 중요 문서들을

    집에서 alz압축해서 USB에 담아 회사가면 못풀잖아.

    학생들은 모르겠지만 회사 다니는 사람들은 공감할껄. (회사서 기업용 알집 사면 모를까)


    출처:난 알집이 싫어요!
  • NANASI 2009/09/10 10:46 # 삭제 답글

    저 위에 덧글 두개 단 이스트소프트 직원씨(혹은 주주씨). 적당히 합시다. 그런데 유치원생도 저것보단 글 잘 쓰겠다. 난 댁이 무슨 소리를 하는건지 전혀 알아들을 수가 없어. 맞춤법의 문제가 아니라 그 이전의 문제. 좀 웃겼음ㅋㅋ
  • 마근엄 2010/03/25 22:43 # 삭제 답글

    알집이 사용한 BZIP2 압축 알고리즘은 GNU/GPL 라이센스가 아니라 BSD 라이센스입니다. 소스 코드 공개의 의무가 없으며 개작 및 재배포 등이 자유롭죠. 따라서 알집이 BZIP2 라이센스를 사용한 것 자체는 법적인 문제는 없습니다.

    문제는 BSD라이센스의 BZIP2 알고리즘을 사용함에 있어서, BSD 라이센스 고지의 의무를 지키지 않았다는 부분에 법적인 문제가 있죠. 알집은 알고리즘 공개는 고사하고 BZIP2의 개작품임을 철저하게 숨겼고, 알집이 BZIP2를 차용했다는 것은 일단의 프로그래머들이 ALZ포맷을 역분석하는 과정에서 밝혀 졌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공지사항

* 나눔글꼴을 설치하시면 훨씬 깔끔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연락이 필요할 경우 아래 메일로 연락 주세요.

제닉스를 구독하세요!

제닉스 스튜디오

미니채팅

미투데이 최근글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100